본문 바로가기

제품 리뷰

링크시스 벨롭(Linksys Velop) 무선공유기 사용 후기(without Mesh Wifi)

* 마지막에 1년정도 사용한 후기가 추가되었습니다.


집에서 잘사용하던 무선공유기를 교체하였습니다.

 

Asus RT-AC58U

그동안 사용하던 공유기는 ASUS RT-AC58U 라는 모델인데, 사용하는데 별다른 문제는 없었습니다.
3년정도 사용한 물건입니다.
바꾼 이유는, 부모님집에 공유기가 시원찮아서 어떻할까 고민하다가, 사용하던 ASUS공유기를 연결해드리고,
우리집을 새걸로 바꿔보자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현재 부모님께서 사용하시는 공유기가 주기적으로 먹통이되는 상황이라 제가 잘사용해왔던 ASUS가 좋을것이라 판단한 것이죠.

(저는 약간의 모험을 해도 상관없으니까요)

처음에는 ASUS다른 모델을 찾아보았습니다. 3년동안 ASUS공유기에 만족해왔고,
다른제품을 선택하여 모험을 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ASUS공유기 좋습니다.)

01

좀더 상위 모델을 알아보니, ASUS공유기들은 디자인이 너무 SF적으로 나와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사용하던 AC58U제품이 가장 디자인적으로 나아보였습니다.
크기도 적당하고....

RT-AC86U 모델을 구입하고 싶었지만, 크기도 좀더 커지고 디자인도 좀 고민을 하게되었습니다.
제품 가격도 만만치 않은터라 혹시 다른 제조사는 어떨지 눈을 돌려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ipTime제품은 가격대 성능이 좋은건 알고 있었지만, 과부하시 안정성이 좀 떨어지는 경험을 한 적이있어서
다른것을 찾다보니 넷기어, 링크시스 제품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 오래전 경험이고 최근제품은 사용해보지 않아서 '안좋다'라고 말씀드릴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한번경험에 대한 인식을 쉽게 바꾸기는 어렵네요.

우선 넷기어제품은 아주 오래전에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데, 좋지도 나쁘지도 않는 기억이 있었고,
제품들을 보니 넷기어도 디자인이 ASUS못지 않게 SF적이라....;(스텔스전투기 디자인)
오르빗 이라는 깔끔한 제품이 있긴한데 가격도 비싸고 디자인이 제취향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 꽤 많이 사용되는듯한
링크시스 벨롭이라는 제품이 눈에 들어왔는데, 이 제품은 기본적으로 메쉬와이파이 기능을 내세우며 인기를 끄는 제품으로 보였습니다. (체험단때문에 많은것 같기도 했습니다.)
디자인은 꽤 깔끔해 보여서 마음에 들었는데, 가격이 또 만만치 않더군요...
그래도 어떤 쇼핑몰에서 할인+쿠폰 적용하니 제가 초기 생각했던 가격대에 들어와(17만원정도) 
생전 처음으로 링크시스 제품을 사용(모험)해 보게 되었습니다.
* 이번에 구입하면서 링크시스라는 회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원래 오래전부터 네트워크장비를 만들던 회사였고,
시스코에 인수되었다가 최근에 벨킨에 다시 인수되어 벨킨의 네트워크사업부역할을 하는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쿠팡으로 주문을 했는데, 금요일 오후에 주문을 넣었더니 토요일 새벽(1시)에 배송이 완료되었습니다.
(쿠팡맨 너무 열심히 일하시는거 아닌가요?)
토요일 아침에 일어나 쉬엄쉬엄 세팅해보려고 했는데, 밤 1시에 받아서 공유기 세팅을 다해놓고 잠들었네요..(다행히 주말이라)

 

보통 벨롭 제품은 2~3개 셋트로 구성된 상품이 많이 판매가 되는데(체험단 제품인듯)
저는 단품 패키지(AC2200)를 선택했습니다.
잠깐 설명드리고 넘어가면,
벨롭은 기본적으로 트라이밴드/ 듀얼밴드 2가지로 제품이 나뉘어 지는데,
트라이밴드는 2G/5G/5G 로 구성된 안테나가 6개 내장
듀얼밴드는 2G/5G 로 구성된 안테나가 3개 내장되어있습니다.
커버리지도 트라이밴드제품이 좀더 넓고 메모리도 많이 내장되어있습니다.
이 2가지 제품들이 각각 1개, 2개, 3개 구성된 패키지고 판매되는데
AC2200/AC4400/AC6600
AC1300/AC2600/AC3900 
이런식으로 패키지명이 부여됩니다.

아파트에서 메쉬와이파이를 사용할만큼 넓지도 않고, 기존 공유기로도 충분했기 때문입니다.
벨롭 제품의 경우, 듀얼밴드(3안테나)와 트라이밴드(6안테나) 두종류가 있는데 가격차이가 많이 납니다.
두제품의 차이는 아래표와 같으니 참고 바랍니다.

트라이밴드1개와 듀얼밴드 2개 가격차이가 비슷하여 듀얼밴드 2개로 메시구성을 하여 커버리지를 확보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저는 이것저것 달리는걸 좋아하지 않는터라, 가능하면 공유기 하나로 해결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벨롭 트라이밴드 제품(단품)을 선택했습니다.
링크시스에서는 다양한 구성(갯수)을 판매하고 있어 이 부분은 좋은것 같습니다.

구성품이나 제품은 워낙 기존에 많이 나와있어서 따로 설명은 안드리겠습니다.
저는 단품을 사용해본 후기위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결론적으로 벨롭 단품도 충분합니다.
방3개 아파트를 충분히 커버할수 있는 신호가 나오고(트라이밴드 기준)
기존 공유기는 디자인때문에 TV뒤에 숨겨놨었는데, 벨롭제품은 워낙 디자인이 깔끔해서 그냥 TV옆에 올려놓을수 있었습니다.
TV뒤에 놔두면 아무래도 신호가 간섭되거나 약해질것인데, 그러지 않아도되니 그걸로도 신호확보에 장점이 있을거 같습니다.
다른 공유기들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이 제품은 공유기 SSID가 하나만 되어있고 2Ghz/ 5Ghz 구분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게 가장 편했습니다.
예를들어, 5Ghz 로 연결된 상태에서 화장실등 벽이 많아서 신호가 약한경우, 안테나 한칸인데도 5Ghz에 연결된상태가 되어
수동으로 2Ghz로 연결을 바꿔줬어야 했는데 이제품은 신호가 약해지면 알아서 2Ghz로 바뀌었습니다.
노트북에 설정된 와이파이 연결 우선순위 때문에 애매하게 연결되는 불편함이 사라져서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그 이외에는 별다른 기능이 없습니다. 공유기 본연의 기능에만 충실한 느낌입니다.
ASUS 제품의 경우,(혹은 ipTime) 워낙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부가적인 기능이 필요하신분들이라면
참고하셔야 합니다.
저는 ASUS제품에서 VPN서버 기능과 네트워크 트래픽모니터링 기능을 종종 사용해왔는데 이점은 단점으로 보입니다.
(벨롭에서 트래픽모니터링은 구독형 유료서비스로 제공하긴 합니다.)
그리고, 유선 포트가 2개밖에 없어서 WLAN연결로 하나를 사용하고 나면 남는 포트는 1개밖에 없습니다.
만약, 2,3개의 벨롭을 연결하서 메시연결을 하신다면 본체이외 다른 노드등의 랜포트를 이용하실수 있겠지만,
단품을 사용한 저의 경우, 유선포트가 모자를 수도 있습니다.

설치하면서 느낀점인데,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앱을 통해 초기세팅을 하게됩니다.(블루투스가 되는 단말이 필요합니다.)
그냥 전원을 연결하면 기본SSID, 패스워드로 연결할수 있는 다른 공유기들에 비해서는 불편했습니다.(스마트폰이 없으면?)
설정과정 자체의 시간도 꽤 걸렸고,
전용앱으로 SSID, 패스워드까지 설정을 한뒤에야 사용할수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인터페이스 자체는 그래픽이 깔끔하고 심플해서 알아보기 쉽게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도
느끼는 시간은 비교적 길지 않게 느껴집니다.
그이외에 다른 불편함은 못느꼈습니다. 여러 부가적인 기능들도 꼭 필요한것들은 아니라 상관없었고,
굳이 하나를 뽑자면 유선랜포트가 부족한것이 있겠네요.

LinkSys에서는 전용 관리앱을 제공하는데, 장점은 외부망에서도 접속하여 사용이 가능하다는것입니다.
세팅이야 한번 설정해 놓으면 바꿀일은 거의 없지만, 현재 접속한 디바이스들이라던지 상태등은 유용할수 있습니다.

링크시스 벨롭 제품은 저의 경우는 할인/쿠폰을 통해 조금 저렴하게 구입했지만, 원래 가격이라면 망설여지는 제품입니다.
3개 패키지 상품은 50만원이라니요!!!
듀얼밴드 제품의 경우 단품으로 10만원정도에 구입할수 있겠지만, 제가 사용하는 환경에서 단품으로 듀얼밴드를 구입했다면 
신호 음영지역이 존재할수도 있었겠다 생각됩니다. (듀얼밴드 제품은 2개를 기본으로 해야 집 전체가 커버될것으로 생각합니다.)

참고로 트라이밴드 제품에다가 추가 노드로 듀얼밴드제품을 따로 구입해서 메시 구성이 가능하다고 하니 이점도 참고하면 될거 같습니다.
디자인 괜찮고, 크게 부족함 없는 제품이라 현재는 만족스럽습니다.
제품의 발열도 그냥 미지근한 정도로 심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공유기의 안정성부분은 1,2년 정도 사용해봐야 나오는 터라, 이것은 좀더 사용해보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싸고 부가기능이 별로없는 제품인데 안정성이 좋지않다면 실망이 클것 같습니다)

* 1년정도 사용한후기

공유기 자체가 많은 기능이 있는것이 아니라 특이한점은 없었습니다.

신호도 좋고 집 어디서나 신호가 잘 나와주었습니다.

다만, 간혹 공유기가 이상동작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갑자기 속도가 느려진다던지 무선 연결은 되어있는데 네트워크가 안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무선으로 연결되는 IOT 기기와의 연결에 문제가 있는것으로 보였습니다.

특히, LG가전제품(식기세척기, 냉장고) 에서 무선랜에 연결하면 한참뒤에 공유기가 안되는(정확하게는 무선이) 것으로 보였습니다.

해당 가전기기에서 연결을 해제한뒤에는 별문제 없이 동작을 한것을 보면.......;

 

그런 이유로, 주기적인 리부팅이 필요해보이는데 자동 리부팅 기능이 없습니다.

이상동작은 1년동안 2번정도 발생한터라 그리 거슬리는 문제는 아닙니다.

 

위의 이상동작은 결국 기기문제로 A/S 받았습니다.

벨롭의 경우, 3년 무상A/S가 적용되어서 저는 1년1개월정도 사용하였었는데

새제품으로 교환받았습니다. 참고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