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해기

C1 노트북 메모리 업그레이드 하다.

C1의 메모리 업그레이드를 하였습니다.
원래 Di-Dimm 512M + So-Dimm 512M 로 총 1G 의 용량으로 구성되어있었지만
아무래도 비스타에서는 부족하여 So-Dimm 2G 로 교체하여 총 2.5G로 구성하였습니다.
Di-Dimm 1G는 아직 가격이 꽤 비싼지라 엄두를 내지 못했습니다. ㅠ
구입한 메모리는 삼성 PC5300 2G 입니다. Xnote는 삼성메모리와 호환이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는데 예전에 쓰던 Xnote LM50 도 삼성램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잘사용하였습니다.
역시 이번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단, 처음 배송되어온 메모리가 불량이라 교환받았습니다.

트북 메모리 업그레이드는 매우 간단합니다.
노트북마다 메모리의 위치는 다른데 15인치 정도 되는 노트북은 밑판에 뚜껑이 있고 그걸 열면 메모리가 보이는 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xnote는 대부분 키보드를 들어내면 나타납니다.
키보드를 들어낸가도 해서 어렵게 생각하시는데 매우 간단합니다.
일단 정밀 드라이버를 준비합니다.(마트에서 1~3천원에 판매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노트북의 전원을 끄고 밑판을 보면 키보드모양의 아이콘이 있는 나사가 있습니다.
저는 총 4개가 있었는데요. 이것들을 모두 풀어냅니다. 처음에는 약간 빡빡하게 잠겨있을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키보드를 들어낼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윗부분을 들어내고 아랫부분의 홈에서 빼냅니다.
그럼 키보드와 메인보드사이에 필름으로된 선으로 연결되어있는데 그걸 빼지말고 그냥 키보드는 옆에 잘 놔둡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메모리들이 보입니다. 약간 작은것은 마딤(마이크로 딤)이고 오른쪽게 So-Dimm입니다.
우리는 So-Dimm을 업그레이드하기때문에 So-Dimm을 빼냅니다.
먼저 메모리는 정전기에 약하기 때문에 손에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게 해주면 좋습니다.
음박지등을 양손으로 잠깐 대어주어도 좋습니다.
메모리의 옆에보면 조그마한 레버가 있는데 이것을 살짝 옆으로 밀어내면 메모리가 톡,위로 올라옵니다. 그럼 살살 빼내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쪽이 원래 있던 512M 메모리이고 오른쪽이 교체할 삼성 2G메모리 입니다.
확실히 반도체가 많이 붙어있습니다.
삽입은 역순입니다. 메모리를 빼낼때의 각도로 꼭 끼워넣은다음 아래로 눌러 레버에
딸각 하고 잠길때까지 내립니다.
그런다음 키보드를 아래홈부터 끼워넣고 밑판의 아까 풀었던 나사를 다시 잠줘주면 끝입니다.
이제 부팅을 해보면 메모리가 2.5G로 인식되는것을 확인하면 됩니다.

메모리를 512M + 2G 로 구성하였지만 Dual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듀얼채널 구성에 관한것은 메모리 듀얼채널의 진실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