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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북/노트북 활용

컴퓨터 포맷후 공인인증서 재발급 받지말고 백업하자(윈도우7,윈도우8)

윈도우 포맷후 공인인증서를 다시 재발급 받는것은 여간 귀찮은일이 아닙니다.

재발급후에 여러 은행에다가 일일이 다시 인증받아야하는 작업도 있구요.

이제 간편하게 공인인증서를 '백업' 받으시기 바랍니다.


공인 인증서는 우리 PC에 저장되어있습니다.

폴더가 숨겨져있는데요.


우선, 공인인증서 폴더를 보려면

폴더 보기 옵션을 수정해야합니다.

탐색기에서 '구성' > '폴더 및 검색 옵션' 을 선택합니다.



그럼, 폴더옵션 팝업윈도우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숨김 파일 및 폴더' 항목을 찾습니다.

아마도, '숨김 파일, 폴더 또는 드라이브 표시 안 함' 에 체크가 되어있을겁니다.

이걸 바로밑에 있는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체크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럼 이제 C:\사용자 폴더로 들어갑니다.

Default폴더, 공용 폴더, 그리고 자신의 사용자 이름 폴더가 있을겁니다.

사용자 이름 폴더로 들어갑니다.



그럼 'AppData' 라는 숨겨진 폴더가 보입니다.

이 폴더를 보면, Local, LocalLow, Roaming 폴더 등등이 보이는데,

LocalLow 폴더 안에 NPKI폴더가 있습니다.



이 폴더가 바로 공인인증서가 담긴 폴더입니다.

NPKI폴더 통째로 복사해서 USB등에 붙여넣기하면 끝입니다.


만약, PC를 포맷하고난 다음에는, 마찬가지로,

복사해두었던 NPKI폴더를 C:\사용자\사용자이름\LocalRow 폴더에 복사해 넣으면

은행사이트에서 바로 나타납니다.


아, 그리고, 아까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체크했던것을 다시 '숨김 파일, 폴더 또는 드라이브 표시 안 함' 에 체크해두시면 

숨김폴더를 다시 안보이게 할수 있습니다.


인증서 미리미리 백업해두셔서 나중에 고생하는일 없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