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트북/노트북 기초

노트북 접지 꼭 필요하다!

시 노트북을 사용중 노트북에 닿았을때 찌릿! 하는 느낌
경험해 보셨나요?
이어폰을 연결하였을때 지직 거리거나 웅웅거리는 소리가 들리시나요?
사실 모든 가전제품을 사용한다면 접지는 반드시 필요한것입니다.
그러나, 사용자중 접지에 신경을 쓰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것도 사실이구요.
하물며 집에서 사용하는 세탁기, 냉장고 모두 접지단자가 있다는것 알고 계신가요?
매우 민감한 부품으로 이루어져있는 노트북은 접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사용자는 신경을 쓰지 않고 넘어가는데요..
그럼 이 접지가 왜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노트북은 전기를 먹고 산다.
노트북은 반드시 전기가 필요합니다.
노트북에 따라 다르지만 9V ~ 15V까지 전압(DC)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는 220V교류(AC)인데 이것을 노트북이 사용하는 직류(DC)전기로
바꾸어 주는것이 바로 답터(adaptor)입니다.
교류는 전압이 파형을 그리며 +,-가 바뀌는것인데 이것을 직류로 바꾸어 주는것이 아답터 입니다.
그런데 교류의 파형이 일정한 파형을 그리면 문제가 없지만 일상 생활에서 파형이 불규칙 적이거나
순간 파형이 높게 형성 된다면 바꾸어진 직류에도 적용이 될수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노트북에서 사용하는 전기와는 다른 지저분한 전기가 생성 되는것 이지요.
이 전기가 노트북으로 흘러 들어가면 심할경우 스파크가 발생 하여 전자부품에 손상을 입힐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접지'를 해두는 것입니다. 
접지는 전선을 통해 저항이 0인 지면(땅)을 연결해두는 것을 말하는데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는 전기의 특성상 그런 불규칙적인 전기를 땅속으로 보내는 것입니다.

2. 접지가 안되어있다.
만약 접지가 되어있지 않다면 노트북 내부에 전기가 흐르게 되어 우리가 손을 가져가면 도체인 우리 몸으로
그 전기가 흐르게 되어 찌릿! 하는 느낌이 나는것이지요.
한가지, 노트북의 본체는 플라스틱으로 되어있고 플라스틱은 전기가 통하지 않는데 왜 전기가 흐르는 건가요?
요즘에는 노트북의 몸체가 알루미늄등의 금속으로 만들어 지는경우도 많은데 예전에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그런데 확실히 플라스틱은 부도체로 전기가 흐르지 않습니다.
우리가 느끼는 찌릿 하는 전기는 보통 노트북의 터치패드쪽 버튼이나 오디오 단자에 닿았을때 많이 나타나는데
플라스틱으로 만들어 져있더라도 몸체는 접지를 위해 전기가 통하는 물질로 내부가 칠해져있습니다.
즉, 노트북 어디서든 전기적 노이즈가 발생하면 몸체를 통해 접지단자를 통해 나갈수 있도록 말이죠.
그리고 터치패드의 버튼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 져있지만 은색버튼의 경우 '맥기'라고 불리는 금속도장이 되어있습니다.
이 맥기는 전류가 흐를수 있어 찌릿한 느낌이 나는것이지요.

그리고 평소는 느낄수 없지만 이어폰을 연결하여 들었을때 지직 거리거나 웅~ 거리는 소리가 난다면 그것도 접지를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아닐수도 있습니다.)
노트북사운드 시스템에는 디지털 앰프가 내장되어있습니다. 소리를 증폭시켜주는것으로
볼륨을 높이면 소리가 커지는것이 앰프가 증폭시켜주는것이지요.
그런데 이 앰프에 전기적 노이즈가 흘러 들어가게 되면 증폭되어 지직 거리는 소리로 나타날수 있습니다.

3. 접지는 어떻게?
대부분의 가전제품에는 접지단자가 있습니다.
접지단자라고해서 딱히 특이한건 아니고 그냥 전선을 고정할수 있는 볼트가 다 입니다.
여기에 전선을 고정하고 다른쪽끝을 지면(땅)과 통할수 있는 곳과 연결해주면 끝입니다.
주로 수도배관등에 접지를 권장하는데요. 아무래도 수도배관이 지면깊숙히 밖혀있기때문이죠.
그런데 플라스틱(PVC)로 된 배관은 전기가 흐르지 않으므로 접지효과 없습니다.

노트북에는 아무리 눈씻고 찾아봐도 접지를 할수 있는 배관이 없습니다.;
아니, 접지가 중요하다고 하는데 접지를 할수 없다니!

노트북의 접지단자는 바로 전원 아답터에 있습니다. 보통 어답터의 전원코드는 3구 코드가 사용되는데
일반적인 전원코드는 2선이면 되는데 나머지 1개가 바로 접지용 전선입니다.
아답터에서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고 남은 노이즈가 접지단자를 타고 지면으로 흐르도록 한것이지요.
가정의 전원 콘센트를 보면 플러그용 동그란 구멍 2개가 있고 가장자리에 쇠로된 것이 나와있을겁니다.
역시 아답터에 연결되는 플러그를 보면 맞닿는부분에 금속단자가 있구요.
이것이 접지단자입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지면과 접지가 되어있습니다.
만약 집의 콘센트에 이것이 없다면 접지가 안되는것이므로 별도의 접지를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콘센트에 아무리 접지가흔히 사용하는 멀티탭에 접지탭이 없다면 당연히 접지는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멀티탭역시 접지탭이 있는것으로 사용해야합니다.

그런데 간혹, 노트북의 아답터에 접지가 안되는것도 있습니다. 

저의 노트북은 3구전원단자가 아니라 2구 단자입니다.
즉, 접지가 안되는것이죠.

주로 저전력을 사용하는 노트북(넷북같은)이 그런데 접지가 없다고 큰일이 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는 마음으로 제조사에서도 꼭 접지단자를 만들어 주어야 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