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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북/노트북 기초

노트북의 A/S규정 제대로 알고 서비스 받자.

큰마음 먹고 구입한 소중한 노트북 물론 아무런 고장없이 오래동안 사용하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한결같습니다.
하지만, 노트북이란 것은 휴대할일이 많기 때문에 많은 위험에 노출되어있습니다.
무심코 들고가다 떨어뜨리거나 가족이 지나가다 밟아버린다거나 실수로 음료수등을 쏟아버리면 얼마나 가슴이 아플지 상상이 될겁니다.
이럴때 각 메이커의 서비스센터에 도움을 요청해야하는데 노트북은 고가의 제품이다보니
그 부품의 가격역시 상당한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무상수리가 가능하면 좋겠지만 사실상, 사용자의 실수,과실로 생긴 고장은 무상수리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애매한 규정을 내세워 무상수리를 거부하는 서비스센터도 많이 있습니다.
이에, 각종 상황에 따른 규정을 살펴보겠습니다.

- 무상보증기간
무상보증기간은 그야말로 각종 문제에대해 무상수리가 가능한 기간입니다.
이것은 그 제품에 대한 불량등에 대해 보증한 한다는 의미인데
노트북의 경우 보통 1년을 보증합니다.
이 기간을 산정하는 기준은 구입일로부터 1년(명시된 보증기간)입니다.

소니,LG,삼성,후지쯔,DELL,HP: 기본적으로 구입일자를 기준으로 산정하며 보증서,구입영수증등이 기준이 됩니다.
보증기간은 1년입니다.
또한, 영업,영리목적 구입이나 차량,선박등 사용에 한해서는 보증기간이 6개월이 적용됩니다.(소니,LG)
LG의 경우 구입기간이 확인되지 않을경우 제품의 제조일로부터 3개월이 경과한 시점부터 보증기간을 계산합니다.

ASUS : 다른메이커에 비해 2배의 보증기간을 제공합니다. 2년의 무상서비스를 제공하며
구입일자(영수증)를 기준으로 하며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제조일자를 기준으로 합니다.

- 무상보증 기간내에도 유상처리 대상.
무상보증기간이라고 모든 문제에대해 무상수리가 가능한것은 아닙니다.
사실 이부분은 서비스센터,또는 어떤 수리기사가 담당하였냐에따라 조금씩 달라질수는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 무상수리가 되지 않을수 있습니다.(메이커별로 차이는 있을수 있습니다.)
고객의 고의,사용상 과실로 인한 고장의 경우
무단수리,개조된경우
제품번호가 없는경우(봉인이 뜯겨진 경우)
사고,천재지변등에 의한 파손.
일반적인 동작 환경 외에서 사용중 파손된 경우.
인증되지 않은 소프트웨어나 바이러스에 의해 고장,파손된경우

-LCD 불량화소
아마 가장 민감한 문제중 하나일것입니다.
또한 많은 구입자들이 구입후 먼저 살펴보는곳중 하나일겁니다.
이 불량화소는 사실 교환,환불 사유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3개이상일때 또는, 한가운데일때 가능하고 차이는 있지만 불량화소가 있을때 액정교체를 해주기도 합니다.
아래의 경우 규정이지만 소비자의 불량화소에 대한 인식이 커 유동적이긴 합니다.

ASUS :
(1) 3 개 이상의 밝은 화소를 가질 경우 (3 개 제외 ) / 5 개 이상의 어두운 화소를 가질 경우 (5 개 제외 ) .
(2) 인접한 2 쌍의 밝은 점 발생 시 ( 최대 4 개 ).
(3) 15 평방밀리미터 (mm) 내에 3 개의 밝거나 어두운 점 발생시 ( 최대 3 개 ).
http://kr.asus.com/820/html/share/5/txt/22/dot.html 
삼성 : 4개이상의 경우
LG : 4개이상
TG삼보 : 5개이상,정중앙 1개이상
HP : 1개이상
도시바 : 5개이상, 3~4개가 모여있을 경우 기사가 판단
레노버 : 10개이상(전세계 동일)
후지쯔 : 5개이상, 정가운데 1개이상

- 서비스 센터
전국에 서비스센터가 얼마나 있는가도 서비스의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내 집근처에 서비스센터가 있다면 번거롭게 배송하는일이 없어 편리합니다.
국내 메이커(삼성,LG등)은 이런점에서 큰 감정을 보입니다.
삼성,LG의 경우 전국 각 시단위마다 서비스센터가 없는곳은 거의 없으니까요..
이에반해 외산 메이커의 경우 주로 서울에 밀집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지방의 경우 서비스를 받기위해서는 서울이나 가까운 지역 서비스센터로 배송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삼성 : 전국 서비스센터 위치 http://www.samsungsvc.co.kr/servlets/svcr/map/As_Map_Info
LG : 전국 서비스 센터 http://www.lgservice.co.kr/SearchSsvc.laf
HP : 전국 서비스 센터 http://h10082.www1.hp.com/servicecenter/index.asp
소니 : http://scs.sony.co.kr/CS/handler/scs/kr/EXASCCenter01-VAIO
서초 서비스센터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1545-14 세환빌딩1층 1588-0911
영등포 서비스센터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동2가 28-130 가야벤처빌딩1층 1588-0911
강남 서비스센터 서울 강남구 신사동 666-14호 배강빌딩1층 1588-0911
분당 서비스센터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동양파라곤 101동 1층 1588-0911
부산 서비스센터 부산광역시 연제구 거제동 2-7번지 1588-0911
용산 서비스센터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 3가 16-9 전자랜드신관광장층 1호 1588-0911

레노버 : 용산 서비스센터 (Tel.1588-5801)
후지쯔 : Tel. 1588-0179(전국)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로3가 40-969번지 용산 터미널 전자상가 2층 217호
            서울시 서초구 서초2동 1362-14 해동빌딩 8층
도시바 : http://www.toshiba.co.kr/service/as.asp
서울 용산 고객지원센터 서울시 용산구 한강로3가 전자랜드 별관 2층
강남 고객만족센터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강남파이낸스센터 26층
경기 성남 고객지원센터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수진1동 2216번지 수산타워 701호
북수원 고객지원센터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죽동 499-3 동양파라곤 208호
인천 동인천 고객지원센터 인천시 연수구 청학동 478번지
부산 부산 고객지원센터 부산시 연제구 연산4동 603-7 한창 정보타운 4층
대구 대구 고객지원센터 대구시 남구 봉덕3동 1301-5 2F
대전 동대전 고객지원센터 대전시 대덕구 중리동 437-3번지
광주 서광주 고객지원센터 광주시 광산구 월계동 842-6 1층
강원
춘천 고객지원센터 강원도 춘천시 약사동 159-13번지 12/1

- 기타 알아둘점.
노트북의 배터리의 경우 배터리는 소모품이기때문에 6개월의 보증기간이 적용됩니다.(DELL은 12개월)
메인보드의 경우 3년의 보증기간이 적용됩니다.(DELL 24개월)
또한 동일한 하자에 경우 3~5회 발생시 보증기간내 교환또한 환불이 가능하며
수리가 불가능한경우(부품재고 미보유등) 제품 교환이나 환불(정액 감가상각)이 가능합니다.
각 메이커별로 일정 기간동안 부품 보유기간이 있는데 약 3~5년정도 입니다.(보통 3년)

소중한 노트북 이왕이면 아무런 문제없이 사용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피치못할 사정으로 수리를 해야할경우 기본적인 규정은 알고 손해보는경우는 없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