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트북/노트북에대한 생각(칼럼)

노트북 도난방지 어떤 잠금장치(켄싱턴락)를 구입할까?

국 IDC의 조사에 의하면 3분기 미국 PC시장에서 노트북(랩탑)의 출하대수가 데스크탑을 앞질렀다고 합니다.
비단, 미국만이 아니라 국내 노트북 시장은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노트북은 특정인(전문가,직장인)들의 구입대상이었다면
지금 새PC를 구입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노트북을 고려할정도이니 말입니다.

특히 최근 학생들의 노트북구매가 급증하여 이젠 대학도서관에서 노트북을 보는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노트북 판매가 많아지고 그에따라 노트북의 도난역시 급증하고 있습니다.
도서관에서 혹은 기숙사에서 가장 손쉽게 할수 있는 도난 예방법은 일명 '켄싱턴 락'이라고 불리는 잠금장치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켄신턴락은 미국 켄싱턴사에서 고안한 규격으로 대부분의 노트북에 있는 켄싱턴 홀에
잠금장치를 걸어두는것입니다.

이것은 국제적인 규격으로 켄싱턴사 외에도 많은 제조회사에서 호환 잠금장치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저렴한것은 만원대부터 고가는 십만원까지 다양한데 과연 어떤것을 살지 고민이 됩니다.
다양한 켄싱턴락중 나에게 맞는 것은 무엇일까?

- 잠금방식
먼저 쉽게 나눌수 있는것은 비밀번호형 과 열쇠형 입니다.

켄싱턴 마이크로세이버 DS -이미지출처:켄싱턴-

열쇠형은 자물쇠처럼 열쇠를 사용하여 잠그고 잠금을 헤제하는 것입니다.
열쇠형은 가장 믿음을 줄수 있지만 항상 열쇠를 가지고 다녀야한다는 불편이 있습니다.
예전 켄싱턴 열쇠형 제품을 휴지말이로 잠금을 해제하는 방법이 유투브를 통해 공개가 되어 큰 이슈가 되었는데 지금은 그걸 보완한 열쇠들이 나온터라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비밀번호형은 숫자형 다이얼이 장착된 잠금장치 입니다. 설정된 비밀번호로 다이얼을 돌려 맞추면 락(LOCK)이 해제됩니다.
무엇보다 열쇠를 휴대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켄싱턴 포터블 콤보세이버 레드(RED) -이미지출처:켄싱턴-


손쉽게 사용하고 간편한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비밀번호형을, 확실한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열쇠형을 사용할수 있을겁니다. 개인적으로는 비밀번호형을 권장합니다.

- 기능
그리고 기능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자전거 잠금장치같이 기본적인 책상이나 다른 구조물에 묶어두는 것과
거기에 각종 센서가 내장된 제품도 있습니다.

켄싱턴 소닉락 동작감지 -이미지출처:켄싱턴-


진동감지센서는 잠금이 된상태에서 노트북을 움직이거나 하면 경보(알람)가 울리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케이블이 절단되면 그것을 감지하여 경보를 울려주는 제품도 있습니다.

켄싱턴 마이크로세이버 알람 락 -이미지출처:켄싱턴-


그에따른 가격차이는 있지만 그에 상관없이 더욱 강력한 잠금을 원하시는분들은 고려해볼만 합니다.

- 잠금(헤드) 형태
사실 켄싱턴 락은 국제규격이지만 잠금장치는 라이센스등의 문제로 제조사마다 각자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장먼저 켄싱턴사는 T자모양의 헤드(왼쪽1번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T헤드가 홀에 들어간다음 90도로 꺾고 락을 걸어버리면 빠지지 않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많은곳에서 적용하고 있는 헤드 형태(왼쪽2번째) 입니다.
헤드는 2개로 나뉘어 서로 반대방향을

-이미지출처:액토-

거는 구조입니다.
버튼을 누르면 2개의 걸쇠가 오므라들어 켄싱
턴 홀에 들어갈수 있고 버튼을 놓으면
스프링의 탄력으로 벌어져 홀에 걸리게 됩니다. 이상태에서 락을 거는 형태입니다.

또다른 형태로 끝에 걸쇠모양이있는 두개의 쇠판을 벌려 홀에 넣고 오므리면 걸쇠가 홀에 걸리게 됩니다.(오른쪽사진)
여기에 일반 자물쇠형태의 잠금장치를 물려주면 락이 됩니다.
특이한 방법으로는 켄싱턴홀이 아닌 노트북의 VGA단자에 락을거는것도 있습니다.

노트케이스 델타5 -이미지출처:노트케이스-

켄싱턴 홀이 없는 노트북에 사용할수 있습니다만, 잠금해제가 번거로운면이 있습니다.

- 케이블

-이미지출처:켄싱턴-


잠금장치이다보니 케이블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케이블의 경우 보통 강철케이블이 사용됩니다. 흔히 자전거용 자물쇠에 사용되는 재질입니다.
켄싱턴락의 특성상 케이블의 굵기에 한계가 있습니다.(휴대를 해야하기때문)
보통 1.5mm~4.5mm 정도 굵기의 케이블이 사용됩니다.
켄싱턴제품의 경우 강철케이블이 아니라 더욱 강한 열처리탄소강을 사용한 제품도 있어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 사용편의성
그럼 어떤 락이 사용하기 편할까요?
저는 약 3개의 락을 사용해보았습니다.
첫번째는 노트케이스의 델타3, 켄싱턴의 콤보세이버 포터블, 그리고 회사에서 받은 저가 락 입니다.
먼저 저가 락의 경우 인터넷 쇼핑몰에서 꽤나 많이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품의 편차가 심한것 같습니다. 먼저 락헤드에 유격이 있어 락을 할때나 해제할때 락헤드가 홀에 걸려 잘안빠질때가 있습니다. 또한, 다이얼에도 유격이 있어 신뢰를 할수가 없었습니다.
켄싱턴 콤보세이버의 경우 헤드는 가장 튼튼한것 같습니다. 단순한 구조로 고장이 없고
견고합니다. 다만, 구조적 특성상 잠금을 하여도 헐렁한상태인데(물론 절때 빠지지는 않습니다.) 그걸 싫어하시는 분들도 많은것 같습니다.
노트케이스의 델타3는 어쩌면 가장 사용하기 편한제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헤드의 퀄리티가 뛰어나 홀에 걸릴 염려가 없습니다. 버튼하나로 락을 해제할수 있수 있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 총평
노트북 잠금장치는 가장 중요한것이 견고함일것입니다.
아무리 사용하기 편해도 단번에 케이블이 절단(전문 절도범은 절단기를 가지고 다닙니다.)되거나 고장이 난다면 사용할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견고함이외에도 사용성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매번 사용할때마다 번거롭다고 사용하지 않는다면 위험하니까요.

-이미지출처:켄싱턴-


일단 개인적으로는 견고함에는 켄싱턴제품을 추천합니다. 세계표준 회사인만큼 최고의 견고함을 자랑합니다. 탄소강코어, 항공기용케이블,강철피복 3개층으로 이루어진 4.5mm케이블은 매우 튼튼합니다.
다만, 사용성에 있어 약간의 불편함이 있고 T헤드는 튼튼하지만 사용시 헤드가 홀에 걸릴수 있어 불편합니다.

노트케이스 델타3 -이미지출처:노트케이스-


사용성에있어서는 노트케이스의 델타3가 좋습니다.
원터치버튼식 잠금구조는 한손으로도 사용이 가능하고 초정밀 헤드는 홀에 걸릴염려없이
부드럽게 빠집니다.거기다 유격을 매워주는 패드를 제공하여 잠금장치가 노트북에 밀착되도록 해줍니다.

예전에 관련 포스트를 작성하였듯이 켄싱턴락이 가장 확실한 도난방지방법이긴 하지만 완벽하게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잠시 자리를 비울때는 유용하게 사용할수있겠지만 오랜시간 자리를 비울때는 별도로 보관할 필요가 있는것을 명심해야할것 입니다.